[Ubuntu] 사진 일괄 편집 도구 - phatch

TechNote/Linux 2010. 2. 14. 13:20 Posted by harim~♥
Ubunting을 하면서 포샾의 배치나 사진 일괄처리로 유명한 포토웍스 같은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요즘은 대부분 갖고 있는 디카를 이용, 사진을 찍고 보관하고 또 업로드 하지 않는가. 더욱이 당신이 Ubunting을 한다면 여기서 또 한번 윈도우를 향해 왠지 모를 거지같은 패배감을 느낄 수도 있을지도..(음.. 뭐 내가 꼭 그랬다는 건 아니고.)

[Ubuntu] Photo resize & batch tool - Phatch

1. 설치
Ubuntu 메뉴 -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phatch 는 phatch-cli로 커맨드라인 도구이다. apt-get 으로 phatch를 설치한다.

readytoact@whlee:~$ sudo apt-get install phatch


2. 프로그램 실행



3. 액션설정
Phatch의 작동은 포토샾의 batch와 비슷하다. 배치작업(액션)을 조합한 뒤 프로젝트로 저장하고, 프로젝트를 불러온 뒤, 프로젝트를 적용할 디렉터리(일괄편집할 사진이 저장된)를 정해주면 일괄작업이 진행된다.

최소 실행화면 가운데 녹색 버튼 또는 메뉴 위 + 버튼을 클릭하여 액션을 선택한다

여기 예제에서는 사진을 리사이징 한 뒤 다른이름으로 일괄저장하는 작업을 예로 들었다.
리사이징 외에 사진테두리, 텍스트/워터마크, 그림자 등 다양한 일괄작업이 가능하다

액션에서 먼저 Scale 그리고 Save를 선택한다.


먼저 Scale 액션에서 변환할 크기와 해상도를 설정한다.



Save 액션에서 저장할 파일이름, 형식(확장자)과 경로를 저장할 수 있다. 파일이름 옵션에서 파일이름 뒤에 _phatch를 붙이는 등의 옵션을 붙이고 In: (대상폴더) 지정을 통해 저장 경로를 지정할 수 있다.

여기 까지 하고 난 뒤, 프로젝트를 저장한다.

4. 사진 편집
저장된 액션을 적용하려면 Tools - Excute 또는 액션이 열린 상태에서 Ctrl + Enter을 눌러 실행한다.



Browse Folder를 클릭하여 일괄작업할 사진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Batch'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진행된다.


개인적으로는 일괄작업하는 시간이 이전에 윈도에서 사용했던 다른 어플에 비해 느리고 자원소모량이 많은 듯하긴 한데.. (참고로 소스로 사용된 사진 파일이 하나에 4.5메가 정도였다.)

그래도 Ubunting 환경에서 이젠 사진 일괄작업이 가능하니.. :)

ps : 우분팅(Ubunting) 이라는 말을 내가 첨 사용했군 ;)  신조어가 되랏!